“어차피 골든타임은 놓쳤어요”…손 놓은 홈리스 코로나 환자들

서울 내 홈리스 거주 고시원 등 소규모 감염 확산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생활치료센터 입소 불가능
열악 거처에서 사실상 방치…몸 상태 파악도 힘들어
감염 홈리스 이송·치료대책 요구…서울시 '묵묵부답'
  • 등록 2021-12-03 오후 5:13:07

    수정 2021-12-03 오후 5:13:07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거리에서 노숙생활을 하던 홈리스 김모씨는 지난달 2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자체의 임시 주거지원사업을 통해 거주하던 서울 내 고시원에서 현재 격리 중이다.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행 계획대로라면 고시원 등 필수공간(화장실·주방) 분리가 어려운 경우 생활치료센터에 우선 입소해야 하지만, 이처럼 감염 홈리스 환자들은 열악한 거처에서 사실상 방치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1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홈리스 지원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홈리스의 이송과 치료대책을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노숙인 시설과 쪽방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지만 홈리스 확진자에 대한 대책이 없다며 서울시와 방역당국을 규탄했다. (사진=뉴스1)
3일 홈리스 지원단체인 홈리스행동은 해당 고시원에서 코로나19 감염 홈리스는 11명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안형진 홈리스행동 상임활동가는 “심장수술을 한 암환자인 김씨를 포함해 해당 고시원에 있는 확진자 대부분이 휴대전화가 없어 개별적으로 몸 상태가 어떤지 파악조차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당 고시원 업주는 “어차피 골든타임은 지나버렸다”며 자포자기한 심정을 내비쳤으며, 고시원 내부에서 코로나19 음성 확인을 받은 이들만 분리하는 방식으로만 버티고 있다고 전했다.

홈리스행동은 “취약 거처에서 소집단 감염을 방치하는 코호트(동일 집단) 방식 대신 서울시가 빨리 임시생활시설을 마련해서 코로나19 확진자를 빼내 지역사회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상황에 사실상 방치된 홈리스 확진자는 급증하고 있다. ‘2021 홈리스 추모제 공동기획단’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서울 영등포, 용산, 중구, 종로, 동대문 등 노숙인 시설이 밀집한 곳에서 발생한 홈리스 감염 확진자는 170명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 1월 발생한 서울역 노숙인 시설 발(發) 집단 확진자 100여명을 웃도는 수치다. 단체는 “발생 거점이 여러 지역에 걸쳐 있고, 주거 형태도 다원적이고 동시다발적”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월 서울역 발(發) 노숙인 집단감염이 확산할 때 60시간 만에 관광호텔 등과 계약해서 임시생활시설을 마련해 확진자와 밀접접촉자를 분리한 바 있다.

그러나 위드코로나 이후 코로나19 감염 홈리스에 대한 이송과 치료대책 요구에는 묵묵부답인 상황이다. 방역 당국은 환자급증으로 병상이나 생활치료센터 배정에 시간이 지체된 것이라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고, 서울시 내부적으로는 홈리스에 대한 복지정책의 문제지 방역의 문제는 아니라고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형진 상임활동가는 “지난달 29일 서울시민의 건강과 복지를 총괄하는 행정1부시장에게 면담요청을 한 데 이어 1일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반복해서 대책 마련을 촉구했지만, 현재까지 회신은 없는 상황”이라며 “방역 당국이자 복지 당국인 서울시는 당장 자가격리가 불가능한 확진, 밀접접촉 홈리스에 대한 이송과 치료대책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3일 오전 서울역의 한 무료급식소 앞에 줄이 길게 늘어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진자가 국내에서도 발생하면서 다시 방역 고삐가 조여지는 분위기 속에 소외계층의 겨울나기가 한층 더 어려워졌다. 이 무료급식소는 코로나19 이전에는 한 번에 최대 350명까지 수용했지만, 요즘은 100명 선을 지킨다.(사진=연합)
아울러 2021 홈리스 추모제 공동기획단은 홈리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예산 책정을 촉구하기 위해 오는 7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서울시 2022년 부실예산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할 계획이다. 단체는 “서울시가 작성한 2022년 ‘노숙인 보호 및 자활지원’ 예산안의 면면은 올해 초부터 계속됐던 의료공백, 급식 대란, 집단감염 사태의 재현을 예고하고 있다”며 “감염병 위협과 복지 공백의 위협을 동시에 감소시킬 수 있는 예산 기획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안 상임활동가는 “지난 2년간 노숙인 지정병원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돼 의료지원 서비스가 막혔는데 그동안 집행실적을 근거로 내년 예산은 올해 대비 10% 삭감됐다”며 “집단감염의 진원지였던 응급잠자리는 ‘칸막이 설치’ 예산을 책정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