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바이든 방문에 위상 높아진 삼성전자, 7만전자 '재시동'

삼성전자, 바이든에 파운드리 기술력 등 적극 홍보
한미 반도체 협력 강화...업계 내 위상 제고
'기술력 자신' 긍정적...인플레이션 영향 등 주가 향방 변수
  • 등록 2022-05-23 오후 4:39:06

    수정 2022-05-23 오후 4:39:06

23일 이데일리TV 뉴스.
<앵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으로 모처럼 산업계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든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방문 소식으로 삼성전자의 위상이 한 단계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이를 계기로 ‘7만전자’ 복귀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혜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바이든 대통령의 첫 행보는 삼성전자(005930)의 평택 반도체 공장 방문이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세계 첫 3나노미터 파운드리(위탁생산) 준비가 차질없이 진행되는 점을 부각했고 미국 반도체 장비사와의 협력 모습도 가감 없이 드러냈습니다.

삼성전자로서는 분위기를 반전시킬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파운드리 수율 논란, 스마트폰 고의 성능저하(GOS) 이슈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이번에 기술력을 재차 증명하며 한미 간 반도체 협력, 또 일본과 대만으로 이어지는 ‘칩4’ 동맹을 이끌어갈 중심축으로서의 입지를 다졌다는 겁니다.

[김봉만/전국경제인연합회 국제본부장]

“국익 차원에서는 당연히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경우였고요. 삼성전자 입장에서도 반도체가 전세계적으로 브랜드 파워를 알리는 데에는 도움이 됐다고 판단이 됩니다.”

여기에 사법 리스크로 적극적인 경영 활동에 제약을 받아온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 기대감이 부상하는 점도 삼성전자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인수합병(M&A) 등 추가 성장을 위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이유에서입니다.

이렇다보니 삼성전자의 주가 향방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의 매도 공세로 올들어 줄곧 내림세를 보인 삼성전자. 우려 요인을 해소하는 계기가 된 만큼 ‘7만전자’를 향한 재시동의 근거를 확보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노근창/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장]

“삼성의 최근 이슈 중 가장 큰 게 그 부분(기술력)에 대한 우려였는데 (이번 방문에서)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관련해서 웨이퍼까지 보여줬으니까 테크놀로지에 있어서의 혁신이 있었다면 (주가에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달러 강세 장기화 등 여전히 대외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은 변수라는 평가입니다.

[노근창/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장]

“아직은 중국(봉쇄 영향)이든, 하이퍼인플레이션이든 여전히 해소가 안됐기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의 방문으로 모처럼 삼성전자에 긍정적인 시선이 모이고 있습니다. 주가 역시 이러한 분위기가 반영될지 주목됩니다.

이데일리TV 이혜라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