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컨설팅회사 로듐그룹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중국 전기차 수출업체가 유럽 시장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게 하려면 관세율을 40~50%로 올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로듐그룹은 비야디(BYD)처럼 수직계열화(배터리부터 소프트웨어·차체에 이르기까지 부품 대부분을 자체 생산하는 것)를 이룬 회사엔 관세율을 더 높여야 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로듐그룹은 EU가 현재 10%인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을 15~30%로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이것으론 중국산 전기차 저가 공세를 막아내는 데 역부족이라는 게 로듐그룹 분석이다. BYD의 씰U의 경우 중국에서 2만 500유로(약 3000만원), 유럽에선 4만 2000유로(약 6200만원)에 판매 중인데, 10% 관세를 후에도 유럽에서의 판매 이익이 대당 1만 4300유로(2100만원)로 중국(1300유로·약 190만원)보다 훨씬 많다. 여기에 관세율을 30%로 올려도 유럽에 수출하는 게 중국에서 전기차를 파는 것보다 4700유로(약 700만원) 더 이익이라는 게 로듐그룹 계산이다.
자국 산업을 겨냥한 보복관세 부과 움직임에 중국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은 이달 프랑스 파리에서 중국 전기차 회사들과 만나 “중국의 전기차 경쟁력은 지속적 기술혁신과 완전한 공급망 체계, 충분한 시장경쟁에 의한 것”이라며 “중국 정부는 기업들이 자사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엔 EU 외에 미국도 중국산 전기차에 불공정 경쟁을 이유로 보복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