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 박정희 떠올린 이재명 "산업화는 공, 민주주의 훼손은 과"

28일 오후 동대구역 광장 유세
"하나의 역사일 뿐…부족한 점 채워나가는 게 발전"
"러시아, 빨리 철군해야…국제제재 참여할 것"
  • 등록 2022-02-28 오후 5:10:54

    수정 2022-02-28 오후 5:11:58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8일 대구에서 “편 가르지 말자. 공과를 정확히 평가하자. 산업화의 공(功)은 평가해주고 민주주의 심각한 훼손은 과(過)”라며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정서를 감안한 발언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오후 대구 동대구역 앞 광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동대구역 광장 유세에서 “대구 오니 생각난다. 한다면 한다 하면 또 생각나는 사람이 있지 않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하나의 역사일 뿐이다. 그 속에서 좋은 점을 추려내고 나쁜 점을 걸러내고,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는 게 발전 아니겠냐”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대구에서 정치개혁을 통한 국민 통합도 약속했다. 그는 “대구도 보면 특정 정당이 독식한다. 호남 가면 특정 정당이 독식한다”며 “이게 양당 독점 체제다. 민주당도 거기에 안주해 왔으나 앞으로 이재명이 있는 민주당,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하는 민주당은 완전히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정치개혁을) 새 정치 이름으로 원하지 않았느냐. 심상정 정의당 후보도 소수당 이름으로 열심히 노력했다”며 “각자가 국민에게 인정받는 만큼 몫을 가지고 대통합 정부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특장점 있는 부분을 맡아 실력을 발휘하는 새로운 정치교체가 확인되는 나라를 만드는 게 제가 대통령이 되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래서 이번 선거 과정에서 이미 대통령이 되는 것 이상의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서는 “이런 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러시아 정부를 향해 “빨리 철군하고 협상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으로 폭압적이고 강압적으로 욕구를 관철하는 시대는 이제 갔다”며 “러시아는 고립될 거다. 우리도 러시아에 대한 국제제재에 확실하게 참여해 세게 (제재)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