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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쌍용자동차(003620) 노동조합이 2년 무급휴업을 골자로 한 ‘쌍용차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 계획’을 통과시키면서 회생을 위한 큰 고비를 넘었다. 쌍용차가 큰 결단을 내린 만큼 이제는 정부가 화답할 차례다. 정부와 쌍용차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쌍용차에 대한 지원 조건으로 선 자구안을 요구해왔는데, 그 조건을 충족했기 때문이다.
쌍용차 노조는 지난 7~8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 참여조합원 3224명(참여율 98.5%) 중 52.1%(1681명) 찬성으로 자구안을 최종 가결했다.
이 자구안의 핵심은 기술직(생산직) 50%, 사무직 30%에 대해 무급휴직을 한다는 것이다. 전체 인력 절반가량이 무급휴직에 들어가면 인건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 인력감축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쌍용차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또 인력을 탄력적으로 배치할 수 있고 자연감소 인원에 대해 신규 채용을 하지 않을 수 있어 회생될 때까지 인건비 증가도 막을 수 있다.
이제는 정부가 나설 차례다. 쌍용차의 투표 결과를 보면 찬성률이 절반을 간신히 넘었다. 특히 평택공장 인원의 찬성률은 45.9%로 절반에도 못 미쳤다. 생산직을 중심으로 대거 반대표가 나왔기 때문이다. 향후 갈등의 불씨는 살아 있다는 얘기다. 여전히 많은 조합원이 자구안에 대해 반대하고 있고, 이는 회사와 정부에 대한 불신이 밑바탕에 깔려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반대한 조합원들이 자구안을 통한 회생을 반대한다기 보다는 회사가 얘기한 자구안에 따른 정부 지원과 인수합병 등의 절차가 잘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있는 것”이라며 “이같은 의심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지원이 조속히 이뤄져야 쌍용차의 회생작업이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동걸 산은 회장은 쌍용차 지원에 대한 선결 조건으로 ‘뼈를 깎는 노력’을 주문한 바 있다. 자구안이 나왔고 다음 달부터 실제 시행에 들어가게 된 만큼 쌍용차 지원에 대한 선결 조건은 충족된 셈이다.
쌍용차는 지금 절차대로라면 10월이나 돼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11, 12월에 매각이 이뤄지게 된다. 당장 5~6개월을 버틸 수 있는 자금이 필요하다. 산은은 쌍용차가 새주인을 찾기 전까지 버틸 수 있도록 신속한 추가대출을 통해 운영자금을 지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