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조전 '無'…외교부 접수창구 역할 안해

국가장 아닌 가족장…재외공관 통한 공한 발송 없어
  • 등록 2021-11-24 오후 6:30:53

    수정 2021-11-24 오후 6:30:53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이 향년 90세로 사망한지 이틀째인 24일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신촌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조문하고 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 이튿날인 24일 기준 외교부에 접수된 조전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태우 전 대통령 별세 당시 10개국(중국, 일본, 태국, 쿠웨이트, 바레인, 헝가리, 과테말라, 몰디브, 세이셸, 가봉)에서 각 국 정상들의 조전이 접수된 것과는 상반된다. 다만 아직 장례가 진행 중인 만큼 추후 접수될 가능성은 남아있다.

국가장으로 치르면 정부는 180여개 재외공관에 조문소를 설치하고 해당 국가에 외교 공한을 발송한다. 자연스럽게 재외공관이 각국 정부가 조전을 보내는 접수창구가 되는 셈이다. 이 경우 조전은 대통령이나 장관에게 보내는 국가 대 국가 간 외교문서다.

그러나 전 전 대통령은 가족장으로 치러진다. 가족장에는 정부가 일절 관여하지 않는 만큼, 외교부는 역시 이같은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각국은 전 전 대통령의 사망 사실은 뉴스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조전 역시 공관을 통하기보다는 가족들에게 개별적으로 전달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외교부는 주재국이 외교부를 통한 접수를 희망할 경우, 협조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대통령은 올림픽 등을 유치하며 해외 활동에 적극적이었다. 북한과의 대결외교 속에 우방국을 늘리고 최소한 북한에 밀착하는 국가들을 줄여야 했다. 그 가운데 공을 들였던 것이 아프리카이다. 현재 재임 중인 알리 봉고 온딤바 가봉 대통령은 전 전 대통령이 39년 전 아프리카 순방 당시 만났던 오마르 봉고 대통령의 아들이기도 하다. 가봉은 노 전 대통령 별세 당시 조전을 보냈다.

현재까지 전 전 대통령의 사망에 대해 국가 차원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낸 것은 중국뿐이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전두환 선생은 중·한 수교 이전 한국의 지도자였으며, 중·한 수교 후 전두환 선생은 중국 유관 분야와 단체와 교류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전두환 선생의 사망에 그의 가족에게 진심으로 위로를 표한다”고 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노 전 대통령 별세 당시에는 사흘 후인 지난달 29일 한국 외교부를 통해 조전을 보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