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금융회사 등 주인없는 기업 지배구조 투명·공정해져야"

[금융위 업무보고]
토론회서도 "내부통제 개선" 지적 나와
尹 "금융시장 안정 위해 선제적 대비를"
"금융위, 금융산업 돼 선진화 주력" 당부
  • 등록 2023-01-30 오후 10:09:14

    수정 2023-01-31 오전 8:32:11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금융위원회 2023년 업무보고를 받고 금융회사 지배구조의 선진화를 강조했다고 금융위가 전했다. 금융위는 이날 ‘업무보고 결과 서면브리핑’ 자료를 통해 윤 대통령이 “금융회사를 포함해 소유권이 분산된 주인없는 기업의 지배구조가 선진화될 필요성을 강조했다”며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지배구조를 제도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우리 사회가 보다 깊이있게 고민해볼 것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금융위 업무보고와 동시에 진행된 ‘금융시장 안정과 금융산업 육성을 위한 토론회’에서도 관련 지적이 나왔다. 금융위는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자본시장 등 금융시장이 선진화될 수 있도록 국내 기업들의 지배구조 투명성과 내부통제를 개선하는 등 코리아 디스카운트 요인을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금융시장 안정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고금리·고물가의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금융당국과 금융회사들은 당면 리스크를 잘 관리했다고 평가되나, 아직 불확실성이 남아 있는 만큼 상황에 대한 빠른 인지와 선제적이고 과감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평소에 미리 충분한 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금융위가 금융산업 육성부처가 돼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금융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금융 선진화와 국제화,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윤 대통령은 금융산업 발전은 스타트업부터 첨단산업까지 망라해 다양한 금융상품을 만들어 지원함으로써 실물경제의 초석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금융위는 밝혔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시장 내 도덕적 해이와 금융사기 근절이 중요한 만큼 이를 엄단해 시장참여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토론회에서는 정부, 중앙은행, 학계, 민간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 100여명이 넘는 각계각층 인사가 모여 4시간 가량 ‘끝장토론’ 형식으로 국내 금융시장 및 금융산업 당면현안과 중장기 발전방안을 모색했다고 금융위가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