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숲~응봉역’ 공중보행교 건립…2024년 준공 목표

서울시, 13일 기본계획 및 공모관리 용역 공고
  • 등록 2019-08-13 오전 6:00:00

    수정 2019-08-13 오전 6:00:00

서울숲 보행교 기본 구상안(자료=서울시청 제공)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서울시가 간선도로와 중랑천으로 단절된 서울숲을 연결하는 공중 보행교 건립 계획을 13일 발표했다. 이전 및 철거예정인 삼표레미콘 공장부지와 지하철 경의선 응봉역 사이를 잇는 다리를 놓겠다는 구상이다. 길이 350m, 폭 10m의 ‘보행+자전거 겸용도로’로, 2024년 말 준공 목표다.

이번 보행교 건립은 서울숲(61만㎡)을 완성해 세계적인 생태문화공원으로 만드는 내용을 골자로 서울시가 작년 3월 발표한 ‘서울숲 일대 기본구상’을 구체화할 핵심 기반사업의 하나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보행교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코자 ‘서울숲 보행교 기본계획 수립 및 공모관리’ 용역을 이날 공고했다. 이번 용역을 통해 경관조경 등을 고려한 보행교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설계공모도 함께 추진한다. 보행교의 시점부인 응봉역 일대와 종점부인 공장 이전부지에는 수변문화공원 등과 같이 지역 활력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제안서 평가를 거쳐 낙찰자를 선정, 9월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기본계획 수립과 설계공모를 거쳐 2021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하고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이성창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장은 “서울숲 일대 공중 보행교 건립을 통해 응봉산과 서울숲 등 기존 자원을 연계해 남산으로 이어지는 중요 녹지축을 조성할 것”이라며 “앞으로 조성될 과학문화미래관, 중랑천변 수변공원과 함께 서울숲 일대가 서울을 대표하는 새로운 생태, 문화, 경관 명소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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