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이달 총거래액은 21조 2233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월보다 9347억원 껑충 늘면서 2017년 1월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다만 전년동월대비로는 1.0%(2179억원) 늘은 정도다. 총 거래액 증가폭은 전년동월대비 0.7% 증가했던 전월에 이어 역대 두번째로 낮다는 게 통계청 설명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끌어올린 건 단연 코세페다. 정부와 유통업계가 작년 11월 한달간 진행한 연례 할인행사인 코세페가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다소 녹인 걸로 보인다.
전월과 비교하면 여행 및 교통서비스(-7.7%) 등에서 줄었으나 의복(15.4%), 가전·전자(17.5%) 등에서 늘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7%), 의복(11.8%), 음식서비스(11.6%) 순으로 높았다.
통계청 관계자는 “과거엔 온라인쇼핑 시장이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였지만 온라인쇼핑시장이 무한정 클 수 없다보니 최근 한자릿수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티메프 사태로 부진을 겪고 있지만 여전히 여전히 플러스 성장세”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