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가 배달 도중 고객 또는 업주로부터 폭행·폭언 피해를 입는 경우 기존의 매뉴얼 안내 및 분리조치 지원에 더해 추가적인 후속 보호대책을 마련했다고 30일 밝혔다.
먼저는 고객 또는 업주로부터의 폭행 및 폭언 피해를 입은 라이더들에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추가한다. 1인당 총 5회가 제공되는 라이더 심리케어 이외에도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의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 회사 차원에서 적극 지원한단 계획이다.
우아한청년들은 피해 라이더의 치료비 일부를 긴급지원하는 ‘응급치료비’ 지원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라이더가 폭행 등으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 산재승인 기간 중 응급치료비 부담을 덜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다. 배달의민족은 당장 필요한 치료비를 회사가 최소한의 절차를 걸쳐 긴급하게 지원하는 방책을 구상 중이다.
앞서 우아한청년들은 고객이나 업주로부터 피해가 발생했거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 라이더가 처하는 경우 △즉각 현장이탈 조치 및 안내 △배달음식 비용 회사 부담 △즉시 배차 취소 등 라이더 보호책을 운영해왔다는 입장이다. 최근 발생한 라이더 폭행사건에 대해서도 수차례 전화상담 등을 통해 심리케어 프로그램, 치료비 긴급지원, 법률상담 지원,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 상담 등을 라이더에게 적극적으로 제안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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