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21대와 다르다…서울서 35석만 챙겨도 선전" [총선人]

"접전지역 밀리면 최악의 경우 반반 될 수도"
한동안 잘하던 與, 이종섭으로 '엉뚱한 짓'
"김영주 부의장의 與 입당? 野에 오히려 이득"
  • 등록 2024-03-14 오전 6:04:00

    수정 2024-03-14 오전 6:04:00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번 총선 서울 판세에 대해 “지난 21대 총선과 같은 압도적인 결과는 나오지 못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홍 원내대표는 “최악의 경우 반반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35석만 챙겨도 선전했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지난 12일 외식중앙회 서초구지회 행사에 참여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사진 왼쪽 두번째, 민주당 원내대표실 제공)
지난 12일 동행취재에서 홍 원내대표는 사견을 전제로 이번 총선 서울지역 판세를 이같이 예상했다.

지난 2020년 치러진 총선에서 민주당은 49개 의석 중 41석을 차지했다. 국민의힘의 전신(前身)인 미래통합당은 당시 강남·서초·송파와 용산에서 8석을 건졌을 뿐이다.

이번 총선에서 서울 지역은 선거구 획정에 따라 21대보다 1석이 준 48개 선거구에서 총선을 치른다. 홍 원내대표는 “이중에서 35개 정도면 민주당 입장에서 선전한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서울은 정부심판론과 정부지원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서울지역 정당 지지율에서도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오차범위 내에서 근소한 차이를 보일 뿐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저쪽(국민의힘 지지율)이 김건희 여사 이슈가 사라지고 윤석열 대통령도 불필요한 정치적 발언을 안하면서 상대적으로 올라가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세상이 만만치 않다는 게, 오만하면 엉뚱한 짓을 하게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엉뚱한 짓’의 하나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사례를 들었다.

이 전 장관은 채 상병 순직과 관련해 주요 수사대상이지만 호주 대사로 임명돼 급히 호주로 갔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 전 장관을 겨냥한 특검법을 당론 발의했다.

홍 원내대표는 영등포갑에 대한 언급도 했다. 영등포갑은 민주당의 전통적인 강세 지역으로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지역구 3선을 한 곳이다. 김 부의장은 이달 초 현역의원평가 하위 20%에 들었다는 이유로 민주당에서 탈당해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그는 “상대당에 입당한 것은 분명 과했다고 볼 수 있다”면서도 “다만 (국민의힘으로 간 것이) 우리 당 입장에서 봤을 때는 잘 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 이유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김영주 의원이 무소속이나 새로운미래 소속으로 나왔다면 우리에게 훨씬 더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야권 주자로 나오게 되면 표가 분산돼 자칫 국민의힘 후보가 어부지리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