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日, 시찰단 귀국 후 ‘식품규제 철폐’ 요구…尹 큰 그림?”

강선우 대변인 서면브리핑
"국민은 안중에 있긴 한가…日 향한 일편단심만"
홍성국 "美 소고기는 선택권이라도 있었다"
  • 등록 2023-05-29 오후 12:37:10

    수정 2023-05-29 오후 12:37:10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9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의 귀국과 일본의 수입 규제 철폐 요구를 두고 “이 정도면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온 국민이 ‘데자뷰’를 겪는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외교부가 2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이 후쿠시마 제1원전을 현장 시찰한 사진을 공개했다. 시찰단은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5박 6일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을 점검했다. (사진=도쿄전력 제공)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일본은 벌써부터 우리 정부의 ‘들러리 시찰단’을 지렛대 삼아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하고 나섰다. 아직 시찰 결과조차 나오지 않았다”며 “정부 시찰단이 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수입 재개를 위한 요식절차라는 예상을 어쩜 한치도 벗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이것이 바로 윤석열 정부가 그려온 큰 그림인가. 일본과 주거니 받거니 하며 ‘국민 눈속임’으로 오염수 방류과 수산물 수입의 명분을 만들자고 작전이라도 짠 것 같다”며 “국민의 건강과 어민의 생업, 또 우리 바다의 미래가 윤 대통령과 정부의 안중에 있긴 한가. 오직 일본을 향한 일편단심만 품고 있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의힘 역시 마찬가지다. 국민이 속지 않자, 물타기에 나섰다. ‘문재인 정부도 문제가 없다고 했다’, ‘반대하지 않았다’라는 가짜뉴스를 퍼뜨리는데, 일본을 위해 거짓말까지 하느냐”며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수입, 우리 국민의 불안을 진심으로 걱정한다면 ‘짜고 치는 고스톱’으로 국민을 기만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홍성국 원내대변인도 “일본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를 보여주는 대가로 일본이 져야 할 책임을 우리와 나눠질 수 있게 됐고, 면죄부도 얻었다”며 “역시나 일본은 시찰단이 복귀하자마자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 청구서를 내밀었다”고 지적했다.

홍 대변인은 “미국산 소고기는 사 먹을지 말지 선택권이라도 있었지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해양생태계가 파괴되면 안전한 수산물을 고를 선택권은 없어진다”며 “국민의 불안과 우려를 괴담이라 매도하는 파렴치한 선동을 당장 멈추고 주권국가로서 일본에 당당하고 떳떳하게 대응하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