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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조합이 ‘추경 예산 편성 규모에 따라 대응한다’는 단서를 달았다는 점에서 서울시의 추경 결과에 따라 운행중단을 실행에 옮길 수도 있다. 시의회는 내달 10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정례회의에서 마을버스 지원금 관련 추경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서울시와 마을버스 조합은 요금 인상 대신 적자업체에 매달 40억원을 지원하는 데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 운송 원가를 기존 30억원보다 10억원 늘리기로 한 것이다. 다만 이는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 지원 운송 원가의 89%에 불과해 조합 내부에서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불만도 나온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한 대당 운송 원가를 2019년 45만7040원으로 책정했으나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승객수 감소로 41만1336원으로 낮췄다. 마을버스 업체 139곳 중 지원 운송 원가 41만1336원을 넘기지 못한 곳만 서울시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 셈이다. 시 지원 대상에서 빠진 업체들 역시 운송 원가를 넘기더라도 재정난을 겪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로서도 마을버스 요금 인상에 나서기는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마을버스 일반 요금은 2015년 900원으로 오른 뒤 6년째, 어린이(300원)이와 청소년(480원)은 14년째 동결된 상태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승객수가 급감한 지난해 적자 규모는 485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마을버스 요금은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체계와 맞물려 있어 독자적인 인상이 불가능하다.
우형찬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재연장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을버스를 포함한 대중교통 인상에 나서면 시민들의 심리적 저항이 클 것”이라면서 “요금 인상 대신 마을버스 업체에 적정한 손실금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서울시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