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 검토·여론 수렴" 거부 당한 경찰청장, 결국 '사퇴'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주말 100여분간 통화
설득했지만, '경찰 통제안' 강행 의지 못 꺾어
"현 시점 사임 최선 판단" 전격 사의 표명
  • 등록 2022-06-27 오후 1:22:35

    수정 2022-06-27 오후 1:22:35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지난주 “청장의 역할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용퇴론’을 일축했던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전격 사의를 표명한 것은 행정안전부의 경찰 통제 방안 강행에 신중론과 여론 수렴이 필요하다는 경찰의 입장을 관철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파악됐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날 사의를 표명하기 전 지난 주말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통화해 “신중한 검토와 폭넓은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정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사의 표명 입장문’을 직접 발표한 이후 퇴근길에 지난 주말 이 장관과 통화한 내용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우리 경찰청의 입장을 말씀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김 청장은 “장관님은 또 장관님의 의견을 말씀하셨다”며 “그게 다다”라고 설명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브리핑룸에서 사의 입장을 발표한 뒤 청사를 떠나고 있다.(사진=연합)
김 청장은 이날 오전 지휘부 회의에서 이 장관과의 전화 통화 내용 등 경과를 설명하며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날 오후 12시 직접 사의를 표명하는 입장문을 발표한 뒤 곧바로 퇴근했다.

김 청장은 사의 표명 입장문을 통해 “경찰청장으로서 저에게 주어진 역할과 책임에 대해 깊이 고민한 결과, 현 시점에서 제가 사임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김 청장은 “(행안부 자문위) 권고안은 이러한 경찰제도의 근간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국민을 위한 경찰제도 발전 논의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청장은 지난 21일 행안부 내 경찰조직(경찰국) 신설을 뼈대로 하는 행안부 경찰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권고안이 나온 뒤 이 장관과 만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면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같은 날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까지 더해져 이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3일 “국기문란”이라고 질타하면서 경찰 안팎에서 김 청장의 거취 문제가 불거졌다. 김 청장은 ‘용퇴론’에 대해서 지난 23일 퇴근길 취재진에 “직에 연연해서 청장의 업무를, 해야 할 역할을 소홀히 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김 청장은 지난 주말 이 장관과 100여분간 긴 통화에도 경찰 통제안과 관련한 강행 의지를 꺾지 못하고, 경찰의 입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결국 사퇴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풀이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경찰제도 개선자문위원회’ 권고안에 대한 행안부의 입장 및 향후 추진계획 등을 밝힌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
한편, 이 장관은 김 청장의 사의 표명과 관련해 “지난 주말 청장 통화에서 경찰 제도개선에 대한 우려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의견을 교환했다”며 “사임은 법과 절차에 따라 처리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에 대해서는 “인사 번복이라는 제가 보기엔 황당한 내용으로 보도됐는데 인사 번복이 있지 않았다는 것은 팩트로 확인됐다”면서 “그러면 과연 기안 단계에서 어떤 게 있었느냐가 핵심 쟁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에 대해서는 경찰청 내부에서 자체조사 하고 있고 관련 분야에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자세히 파악되면 관계 기관에서 적절한 방법으로 발표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