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국' 난타전에…윤희근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불발

野 "경찰국 등 소신 명확지 않아"
  • 등록 2022-08-08 오후 9:09:06

    수정 2022-08-08 오후 9:09:06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8일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됐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국회 행안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 여야 행안위 간사는 이날 오후 7시10분부터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했지만, 관련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후보자가 ‘경찰국’ 신설 적법성 논란에 대해 후보자의 생각이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또 과거 정부에서 민정수석실 인사에 대해 ‘밀실 인사’ 여부 등 주요 사안에 대한 소신을 밝히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여야가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등을 놓고 평행선을 달려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물건너 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윤석열 정부 초대 치안총수로서의 전문성이나 도덕성보다는 경찰국 신설을 둘러싼 공방으로 채워졌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동의가 필요한 정부조직법 개정 없이 시행령 개정을 통해 경찰국 신설이 이뤄졌다고 문제 삼은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경찰국 설치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윤 후보자 개인 신상 문제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 적합 판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김철민 민주당 의원은 윤 후보자에 대해 “비교적 신상 관리를 잘해왔고 업무능력도 그런대로 좋은 평가 받고 있는 것 같다”는 우호적 평가를 하기도 했다.

아울러 여야 간사가 윤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추가 논의를 이어갈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지난 5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