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25일 “경영개선을 위해 인력 감축, 열차 운행 축소, 토지 매각 등 다각도의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며 “최종 방안이 도출되면 이를 서울시에 보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영향으로 서울 지하철 수송 인원은 19억7912만명으로 전년보다 지하철 이용 승객이 7억5000만명이나 줄었다. 이 중 지난해 지하철 1~8호선을 이용한 무임수송 인원은 1억9600만명이다. 이들의 수송을 운임으로 환산하면 2643억원에 달한다.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이 지하철 요금을 내지 않고 이용한 금액이 한 해 동안 2600억원이 넘었다는 얘기다.
최근 5개연도 공사의 당기순손실 규모를 보면 △2016년 3580억원 △2017년 5254억원 △2018년 5389억원 △2019년 5865억원 △2020년 1조1140억원으로 갈수록 적자폭이 커지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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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재정난이 심각해지며 교통요금을 서둘러 인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서울시는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민생경제가 파탄난 상황에서 이를 서민에게 전가해서는 안된다는 게 이유다다. 실제 지난 17일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 한달을 맞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중교통 업계 뿐 만 아니라 시민들도 매우 어렵기 때문에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시기상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1~4호선, 5~8호선이 합해져 통합한 이후 공통되는 투자나 비용은 줄이고 경영을 합리화했어야 했는데 이후 바람직한 진전이 거의 없었다”며 “비용은 줄이고 적자를 줄일 수 있도록 경영합리화를 먼저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공사 측은 경영개선을 위한 자구안 마련에 착수했다. 먼저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현 정원 규모를 1000명 이상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공사 정원은 1만6488명으로, 전체 직원 중 20년 이상 재직한 직원은 9507명(56.6%)에 달한다. 이들에 대한 자발적인 퇴직을 유도하기 위해 현재 정년이 10년 남은 경우 첫 5년은 기본급의 50%, 그 이후 5년은 기본급의 25%를 지급하도록 규정한 것을 완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공사 측은 지하철 요금 인상, 정부 지원 등과 같은 특단의 대책 없이는 자구안이 ‘새발의 피’에 그칠 수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심야 운행을 제한하거나 인력을 줄이면 안전이나 시설 노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갈수록 무임승차 인원 증가, 시설 노후화 등으로 인해 비용이 늘어나는데 가장 필요한 요금 인상은 미적거리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이날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국내 철도운영기관과 철도시설관리기관을 대상으로 ‘2020년도 철도안전관리 수준 평가’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는 최하위 수준인 D등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