칩4 참여 가시화…반도체 최대수출국 中 달래기 분주한 韓

정부, 칩4 예비회의 참여키로…미국 측에 전달
논의 초반 참여해 '중재자' 역할 자처할 가능성
尹 "국익 위한 결정"..이창양, 中 배제 해석 일축
박진 2박3일 방중…"공급망 분야 중요한 상대" 설득
  • 등록 2022-08-08 오후 5:08:07

    수정 2022-08-08 오후 9:06:16

[이데일리 이유림 박태진 강신우 기자] 정부가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 이른바 ‘칩4’(Chip4·미국 한국 일본 대만) 예비회의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협의체 성격을 규정하는 초기 단계부터 적극 참여해 ‘룰 메이커’(rule maker) 역할을 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박진 외교부 장관은 방중 기간 칩4에 대한 중국의 오해를 불식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약식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尹대통령 “국익 관점에서 세심히 살필 것”

8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외교부는 최근 칩4 예비회의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미국 측에 전달했다. 이르면 이달 말 열리는 예비회의에선 칩4의 공식 명칭과 성격, 향후 칩4에서 다룰 의제 등이 폭넓게 논의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취재진과 만나 “지금 정부 각 부처가 그 문제를 철저히 우리 국익의 관점에서 세심하게 살피고 있다”며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칩4’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한국과 일본, 대만 3개국에 제안한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다. 팹리스(미국), 파운드리(한국 대만), 소재·장비(일본)에 각각 강점이 있는 4개국이 모여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자는 목적에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칩4가 자국을 기술적으로 고립시키려는 시도로 보고 반발하고 있다. 특히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불참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한국 반도체 수출량의 60%가 중국(홍콩 포함)이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중국에 반도체 생산 공장을 두고 있다. 2017년 ‘사드’ 배치 때처럼 중국의 경제 보복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적잖다.

외교부는 칩4 세부 협력 분야로 △인력 양성과 △연구·개발(R&D) 협력 △공급망 다변화 등을 상정하고 있으나, 그 이상 구체화된 논의는 진행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을 아꼈다. 일단 칩4 예비회의에 참여하되,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기류다. 예비회의 참가가 곧 칩4에 대한 정식 가입을 뜻하는 건 아니라고 말했다. 칩4가 중국 배제 성격으로 흐르지 않도록 ‘중재자’ 역할을 자처할 가능성은 있다.

산업부·외교부 “중국 배제 아냐” 한목소리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칩4는 반도체 산업 측면에서 순수하게 경제적인 문제”라며 중국 배제 해석을 일축했다. 중국의 경제 보복 시나리오를 예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칩4 내용이나 수준, 방식에 따라 그럴 가능성이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본다”면서도 “이번 예비회의에서 어떻게 칩4를 운영해야 바람직한지 의견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박진 장관의 방중을 계기로 중국 측의 오해를 불식하는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장관은 이날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하고, 9일 산둥성 칭다오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양자회담을 개최한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고위급 인사의 중국 방문이다.

그는 출국 전 외교부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방중 기간 북한의 비핵화, 공급망 안정 등 안보·경제 분야에 대해 심도 싶은 논의를 할 것”이라며 “우리 국익 차원에서 당면한 현안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우리의 최대 무역 상대국이고 공급망 분야에서도 중요한 상대”라며 “‘칩4’는 어느 특정 국가를 배제하기 위한 게 아니고, 그런 점을 중국과 협의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